Back To Top

news
home NEWS FASHION
FASHION
패션 아이템으로 발전한 농구화
2017.09.08
edit article
헤럴드디자인

패션 아이템으로 발전한 농구화

By 안희찬 (스토리텔러)

NBA (미국 프로농구)를 보는 데에는 수많은 이유가 있다. 농구라는 스포츠를 예술로 승화시키는 다이내믹한 선수들의 무브, 스포츠만의 치열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수준 높은 경기 등등. 최근에는 다른 이유도 생겼다. NBA 선수들이 신고 나오는 농구화! 팀 컬러에 맞춘 디자인으로 완성된 선수들의 농구화는 경기 외적으로 보는 재미를 더해줬다. 최근에는 사람들의 패션 아이템으로 주목 받으며 스트릿 패션으로도 애용되는 농구화. 오늘은 미적으로도 훌륭한 디자인을 가진 농구화를 브랜드 별로 만나보자.

1. 에어 조던 (Air Jordan)

<에어조던 31을 신고 있는 러셀 웨스트브룩, 사진 출처 = Sneaker News>

에어 조던은 브랜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농구황제 ‘마이클 조던’이 창시한 브랜드이다. 1985년에 처음 발매된 이 브랜드는 매년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해 농구화 매니아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이 넘버링 브랜드 뿐 아니라 선수들의 개인 운동화인 시그니처 운동화도 발매하고 있다. 에어조던은 디자인에도 깊은 심혈을 기울이기로 유명하다. ‘에어조던 2’에선 단단하고도 강인한 외관과 당시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던 솔 유닛으로 큰 찬사를 받았다. ‘에어조던 11’은 처음으로 에나멜 소재를 사용해 일상화로도 잘 어울린다는 평을 받았다. 이번에 출시한 에어조던 31과 32 또한 수려한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2. 나이키 (Nike)

<르브론 솔져 11을 착용한 르브론 제임스, 사진 출처 : sneakernews>

현 농구화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브랜드 나이키다. 나이키는 막대한 자본을 이용한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농구화 시장에서 큰손으로 자리매김 했다. 르브론 제임스나 케빈 듀란트, 카이리 어빙 등 나이키 브랜드 소속 선수들만 봐도 현 NBA를 이끌어가는 슈퍼스타들만 모아놨다. 그만큼 나이키는 디자인에도 많은 투자를 하는 편 이다. 르브론 제임스의 시그니처 농구화, 르브론 시리즈의 경우 농구인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제품의 기능도 훌륭하고 독보적인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낸다. 특히 기존 농구화들이 채택한 신발끈 형식이 아닌 스트랩형 으로 출시됐다. 이 스트랩 스타일은 르브론 농구화 만의 유니크한 스타일이다.

 

케빈 듀란트는 자신의 시그니처 운동화가 나오기 전 나이키에게 요청했다. 다른 제품들보다 싼 가격으로 발매해달라고. 그래서 듀란트의 시그니처 운동화 KD 시리즈는 낮은 가격을 주축으로 한 마케팅으로 큰 재미를 봤다. KD 시리즈가 가격이 낮다고 성능이나 디자인이 안 좋은 건 절대 아니다. KD 시리즈는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추구한다. 그리고 로우컷으로 만들어져 있기에 일상생활에서도 부담 없이 신을 수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 애용되기도 한다.

3. 언더아머 (Under Armour)

 
<커리 1, 사진 출처 : weartesters>

 최근 엄청난 기세로 스포츠 브랜드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언더아머 (Under Armour) 다. 1996년에 설립된 회사이지만 벌써 아디다스 (Adidas)와 2위 경쟁을 벌일 만큼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언더아머. 언더아머가 이렇게 빠르고 큰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단연 농구스타 스테판 커리 때문이다. 평소 발목 부상을 달고 살았던 커리는 언더아머로 브랜드를 바꾼 후 유리몸 이미지에서 탈피하게 된다. 농구 실력 또한 비약적인 상승을 해 정규시즌 MVP는 물론 팀 우승까지 이끈다. 이 과정에서 신은 커리의 시그니쳐 운동화인 커리 1. 이 커리 1은 에어조던의 전성기 시절에 버금가는 인기를 누리게 된다. 커리 시리즈는 심플하고 단순한 디자인으로 사람들을 매료시켰다. 커리의 등번호 30번과 커리의 좌우명 ‘I CAN DO ALL THINGS'을 신발에 새겨 넣는 독특한 시도를 통해 색다른 디자인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내한 당시 커리 시리즈를 신은 스테판 커리, 사진 출처 : MBC 무한도전 캡쳐>

스포츠 브랜드 시장이 커지고, 국내에서도 NBA 인기가 올라가면서 관련 제품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필자도 NBA 팬이자 스트릿 패션을 즐겨 입는 사람으로서 예전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농구화를 신고 다니는 풍경을 자주 볼 수 있다. 기능 뿐 아니라 기발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매력을 사로잡는 농구화들. 여러분도 한번 시도해보면 어떨까?

keyword
#농구#스포츠#디자인#슈즈#제품#product
share
LIST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