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희성 “기억, 건축재료 중 가장 중요한 요소”
[헤럴드경제=이정주 기자] “건축재료 중에서 기억이라는 재료가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 토파즈룸에서 진행된 헤럴드디자인포럼2017 ‘HERALD X DIGIT’ 행사 강연자로 나선 백희성 건축가는 청중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백 건축가는 올해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스페인 건축가 까르메 피젬과 위진복 건축가와 함께한 강연에서 건축 재료로서 ‘기억’을 강조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건축에서 기억이라는 재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사람들 각각에게 기억이 있듯이 도시에도 기억이 있다”고 말했다. 자신이 설계하는 건축물은 주로 기억을 단서로 시작된다며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기도 했다.
그는 가장 먼저 프랑스 파리 시내 어느 대저택의 손잡이 사진을 보여주며 말문을 열었다. “이 손잡이는 씨(C)자형으로 가운데 사람 얼굴이 들어가 있어 굉장히 문을 열기 힘들다”며 “프랑스 혁명 이후 의회 멤버의 저택으로, 자신을 두려워하는 시민들에게 편안하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혁명 이후 왕이 사라진 뒤에도 시민들은 의회를 왕의 ‘대체재’로 착각하며 두려움을 안고 있었다”며 “어린 아이들은 이 저택의 주인인 의회의원과 부딪힌 후 겁이 나서 머리를 움켜쥐고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회의원이 자신을 낮추고, 시민들에게 편하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을 고안한 게 바로 손잡이라는 해석이다. 저택을 방문하는 사람은 손잡이를 잡으면서 필연적으로 자신의 엄지 손가락이 얼굴 형상의 이마에 닿기 때문이다. 백 건축가는 이에 대해 “작은 손잡이에도 삶과 철학을 표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대의 기억’이 담긴 한국의 전통 건축물인 탑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을 더하기도 했다.
백 건축가는 산속 바위 위에 세워진 탑 사진을 가리키면서 “과거 사람들의 기억이 공간에서 발현된 절정의 사례”라고 말했다.